본문 바로가기

MY LIFE

[퍼옴]여성을 위한 안전운전 십계명

 굳이 여성을 강조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모든 운전자들이 염두에 두어야, 이번 인천대교에서와 같은 참사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신문기사를 보면 사고,고장차량 후방 100m 또는 200m에 안전삼각대를 설치해야 한다고 하지만, 갓길이 아닌 고속도로 2차선에서 안전삼각대를 설치하는 일은 만만치 않은 일이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사전점검, 안전거리확보운전등 기본을 지키는 일이 우선일 것이다.

배려운전이 안전운전, 조급한 운전은 금물=공격적이고 조급한 운전보다 방어운전, 배려운전이 안전하다. 방어운전은 위험 상태를 신속히 예견하고 이에 따른 정확한 방어조치를 강구하는 운전이다. 흔히 방어운전이라면 소극적인 운전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교통 외부적인 요인이 위험한 행동을 하더라도 그에 적절하게 대처해 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는 안전운전 방법이다.

사고 때엔 남편보다 보험사에 먼저 연락=남편은 자동차에 대해서는 비전문가이며 이성보다 감정이 우선한다. 자칫 도움을 받기 위해 남편에게 연락하면 사소한 부부싸움이 시작되기도 한다. 먼저 경찰과 보험사에 접수한다.

지나친 멋 내기도 안전운전의 적=운전은 고도의 경기이다. 선수가 도로라는 경기장에서 짧은 치마에 하이힐과 화장을 하면서 경기하면 사고 날 확률이 크다. 짧은치마와 화려한 옷, 굽 높은 구두 등은 안전운전의 최대 적일 수도 있다.

사전점검은 예방주사, 사후정비는 수술=어린아이나 자동차나 비슷하다. 미리미리 예방주사를 접종하고 부품 하나하나에도 값싼 제품이 아닌 검증되고 자동차사가 추천 하는 A/S가 보장된 부품 사용을 생활화 한다. 고장 난 뒤에는 자동차도 합병증이 발생되기 때문에 정비 비용도 더 든다. 믿을 만한 단골 정비업소를 정해 놓고 정기적인 사전점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앞 보다는 시선을 넉넉하게=시속50km는 1초에 14m나 이동하므로 5m앞을 본다고 해도 운전자는 대처방법이 없다. 앞차의 브레이크 등만 보지 말고 50~60m 앞을 본다면 4~5초의 여유시간으로 안전운전을 할 수 있다.

주차·후진운전 조심=여성운전들은 남자에 비해 공간 인지능력이 부족하다. 환경보호 측면에서 아파트나 공공건물의 경우 화단보호를 위해 정면주차를 권장하고 있다. 물론 고려 대상이지만 정면 주차만 고집해 후진으로 빠져 나오면서 어린이나 노약자 인사사고가 발생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정비·부품도 비교 쇼핑=할인점이나 카센터에서 엔진오일을 싸게 판다고 선뜻 가지 마라. 정비도 쇼핑한다. 특히 자동차 검사와 정비는 누군가에 맡기지 말고 직접 챙기고 영수증도 꼭 보관한다.

생활 속 실천으로 연료비 절약=동일조건의 자동차라도 어떻게 운전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20% 정도는 절약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2000CC 중형차 1대당 연간 평균 연료비와 수리비는 약 500만원(연료비 430만원, 평균 정비로 월5만원 연간 60만원)정도 소모된다. 평소 과속을 삼가하고, 속도 10% 줄이기, 공회전, 3급(급제동, 급가속, 급출발)운전 삼가 등 생활 속 실천으로도 연간 100만원은 절약 할 수 있다.

10년간 무상, 보증수리 100% 활용=신차 가격에는 보증수리 비용이 포함돼 있다. 선지불 후처리비용으로 무상이 아닌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이다. 신차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엔진, 변속기는 3년, 6만km이며 환경 배출가스 부품은 산소센서 등 약 21여 가지 고가부품은 10년, 16만km까지 무상 수리 대상이다. 무상 오일, 소모부품 쿠폰도 꼭 챙긴다.

불량 모조부품의 사용금지=불량 모조부품은 대형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런 불량·모조부품은 국제공인시험기관의 정밀 분석 결과 순정부품보다 30%이상 성능이 떨어지고 조직검사에서 확연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동차 10년 타기 시민운동연합, ‘여성을 위한 안전운전 10계명’>

'M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도제목  (0) 2010.07.05
유진이와 수진, 그리고 경아의 화목함을 위하여  (0) 2010.07.05
붉은 악마, 붉은 기아! 화이팅!!  (0) 2010.06.24
[링크]차 안에서 먹지 말라  (0) 2010.06.23
만식형님 어머님  (0) 2010.06.11